교육과정

글로벌 시대에 맞는 세계적 미용 인재 양성을 지향하며,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전문 미용리더를 양성합니다.

뷰티메이크업에서부터 패션, 광고 메이크업과 무대, 영상, 특수 분장에 이르기까지 메이크업의 총체적인 분야를 보다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교육시스템을 도입하여 이론 및 실습 교육을 실시한다. 실무 중심 교육을 통한 전문 뷰티디자이너로서의 양성은 물론이며 창의성과 예술성을 겸비한 멀티플레이어로서의 인재 양성과 전문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할 소양교육 및 매너와 예절 교육 등, 전문 서비스 교육을 통한 글로벌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무대분장기초, 분장과 캐릭터, 기초메이크업, 응용메이크업, 메이크업디자인, 웨딩메이크업, 트렌드메이크업, 광고메이크업, 메이크업 스타일링, 아트메이크업, TV영상분장기초, 실전TV영분장, 무대분장(Basic)무대분장(Advanced), 특수분장, 메이크업 일러스트, 바디페인팅, 메이크업경향분석, 미용색채학(퍼스널 컬러) 기초네일아트, 응용네일아트, 헤어스타일링 , 드라마 헤어 연출, 종합창작연구, 화장품학, 피부학, 뷰티CS 외

메이크업융합디자인과 교육과정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실습 핵심역량
1 1 교양선택 진로및취창업상담(1) 0.25 0 1 공동체, 창의
1 1 교양선택 Alive English 2 2 0 창의, 글로벌
1 1 교양선택 자기표현과 글쓰기 2 2 0 공동체, 창의
1 1 전공선택 기초 메이크업 3 0 3 창의, 융합
1 1 전공선택 뷰티 스타일링 3 0 3 창의, 융합
1 1 전공선택 무대분장 (Basic) 3 0 3 창의, 융합
1 1 전공선택 캐릭터 분장 3 0 3 창의, 융합
1 1 전공선택 메이크업 일러스트 2 0 3 창의, 융합
1 1 전공선택 메이크업아티스트입문하기 2 2 0 융합
1 2 교양선택 진로및취창업상담(2) 0.25 0 1 공동체, 창의
1 2 전공선택 응용 메이크업 3 1 2 창의, 융합
1 2 전공선택 웨딩 메이크업 3 0 3 창의, 융합
1 2 전공선택 TV 영상 분장 3 0 3 창의, 융합
1 2 전공선택 무대분장(Advanced) 3 0 3 창의, 융합
1 2 전공선택 뷰티 색채 2 1 2 창의, 융합
1 2 전공선택 아트 메이크업 3 0 3 창의, 융합
1 2 전공선택 화장품 A to Z 2 2 0 창의, 융합
2 1 교양선택 진로및취창업상담(3) 0.25 0 1 공동체, 창의
2 1 교양선택 직장예절 2 2 0 공동체
2 1 전공필수 현장실습 1 0 0 융합
2 1 전공선택 미디어 메이크업 2 0 3 창의, 융합
2 1 전공선택 무대분장(practical) 3 0 3 창의, 융합
2 1 전공선택 특수 분장 1 3 0 3 창의, 융합
2 1 전공선택 드라마 헤어 연출 2 0 3 창의, 융합
2 1 전공선택 바디 페인팅 3 0 4 창의, 융합
2 1 전공선택 트렌드 메이크업 2 0 3 융합, 글로벌
2 1 전공선택 뷰티 CS 2 2 0 공동체, 융합, 글로벌
2 2 교양필수 사회봉사 1 0 0 공동체
2 2 교양선택 진로및취창업상담(4) 0.25 0 1 공동체, 창의
2 2 전공선택 메이크업실무 3 0 3 공동체, 창의, 융합
2 2 전공선택 종합 창작 연구 3 0 4 공동체, 창의, 융합
2 2 전공선택 포트폴리오 제작 2 0 2 창의, 융합
2 2 전공선택 뷰티 크리에이트 3 0 3 창의, 융합, 글로벌
2 2 전공선택 특수 분장 2 3 0 4 창의, 융합
2 2 전공선택 이야기가 있는 화장문화 2 2 0 공동체, 융합
2 2 전공선택 스킨아트메이크업 2 0 3 융합
교육목표
  • 1. 올바른 인성함양 및 행복하고 보람있는 자아실현
  • 2. 진로를 선택 결정하고 준비하고, 적응하는 일련의 과정의 기틀을 마련
  • 3.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 매너, 올바른 직업관을 확립
교육내용
  • 1. 자아개념의 구체화
  • 2. 직업에 대한 이해
  • 3. 진로계획에 대한 책임감 이해
  • 4. 의사결정능력 함양
교육목표
  • 1. 영어로 간단한 의사를 표현할 수 있다.
  • 2. 기초 외국어 능력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학습을 통해서 단문으로 된 영어자료를 읽고 이해할 수 있다.
교육내용
  • 1. 기초 영어 단어
  • 2. 기초 영문법
  • 3. 기초적인 영어 회화
  • 4. 단문으로 된 영어 읽기
교육목표
  • 1. 직장생활에서 상황과 목적에 적절하도록 문서를 읽거나 작성할 수 있도록 하고,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 2.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공감하며 적절하게 반응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교육내용
  • 1. 의사소통능력
    • 1) 문서 이해 능력
    • 2) 문서 작성 능력
    • 3) 경청 능력
    • 4) 의사표현 능력
교육목표

뷰티 메이크업의 기본적인 이론과 테크닉을 실기를 통해 이해하고 습득하며, 얼굴형과 피부유형별 화장품의 선택방법부터 보정, 수정화장 테크닉 방법 등 기초적인 메이크업 스킬을 가능하게 한다.

교육내용
  • 1. 메이크업 기초화장품 사용
  • 2. 베이스 메이크업
  • 3. 색조 메이크업
교육목표

스타일 연출에 따른 디자인의 요소들을 다양하게 습득함으로써 메이크업아티스트로서의 역량확대와 아름답게 표현하기 위한 디자인의 요소들을 이해함으로써 전체적인 균형미를 강조한 스타일링에 중점을 두며, 웨딩분야와 광고, 패션화보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스타일링을 완성 할 수 있도록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교육내용
  • 1. 뷰티 스타일링
    • (1) 메이크업 수정 보완하기
    • (2) 토털 코디네이션하기
교육목표
  • 1. 무대 디자인, 색감과 무대 조명을 분석하여 메이크업 콘셉트를 결정할 수 있다.
  • 2. 무대 메이크업에 사용되는 화장품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음영을 활용한 기본 무대 메이크업을 실행할 수 있다.
  • 3. 배우의 이미지, 성별, 인종, 연령을 고려하여 메이크업을 실행할 수 있다.
교육내용
  • 1. 무대공연 기본 메이크업
    • (1) 무대 분석하기
    • (2) 무대공연 기본 메이크업하기
교육목표
  • 1. 작품분석을 통하여 연출 의도를 파악하고 작품 캐릭터 분석을 통한 메이크업 디자인 시안을 제작할 수 있다.
  • 2. 캐릭터 메이크업 디자인을 토대로 메이크업을 실행할 수 있다.
  • 3. 피드백을 통하여 완성 후 캐릭터 메이크업을 수정, 보완 할 수 있다.
교육내용
  • 1. 미디어 캐릭터 메이크업
    • (1) 미디어 캐릭터 이미지 분석하기
    • (2) 미디어 캐릭터 메이크업 표현하기
교육목표

개성에 맞는 헤어스타일의 창작과 메이크업의 조화를 위하여 얼굴의 형태와 헤어라인을 디자인 하는 방법과 다양한 패턴의 메이크업과 색채의 응용 능률을 갖출 수 있도록 하며 미적 작업에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훈련한다.

교육내용
  • 1.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
    • (1) 기초드로잉하기
    • (2) 일러스트레이션하기
교육목표

메이크업의 정의 및 목적, 기원과 기능에 대해 이해하고, 메이크업에서 필요한 피부 구조 및 유형별 특성을 이해하고 진단할 수 있으며, 골상(얼굴형)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얼굴형에 맞는 메이크업 기법 등 메이크업의 기초이론과 색채, 메이크업의 기기와 도구, 제품, 시술방법 등 이론을 바탕으로 메이크업 종사자가 지녀야할 자세와 덕목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육내용

메이크업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메이크업 종사자가 지녀야할 자세와 덕목에 대하여 생각 할 수 있고, 얼굴형 및 피부타입의 분석능력을 키워 모델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한 제품과 도구선택이 가능하도록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교육목표
  • 1. 올바른 인성함양 및 행복하고 보람있는 자아실현
  • 2. 진로를 선택 결정하고 준비하고, 적응하는 일련의 과정의 기틀을 마련
  • 3.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 매너, 올바른 직업관을 확립
교육내용
  • 1. 자아개념의 구체화
  • 2. 직업에 대한 이해
  • 3. 진로계획에 대한 책임감 이해
  • 4. 의사결정능력 함양
교육목표

시대 메이크업은 시대적 배경을 파악하고, 그 시대를 대표하는 메이크업 특성을 반영한 메이크업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내용
  • 1. 시대 메이크업
    • (1) 시대 메이크업 제안하기
    • (2) 시대 메이크업하기
  • 2. 색조 메이크업
    • (1) 아이브로 메이크업하기
    • (2) 아이 메이크업하기
교육목표

웨딩 이미지를 파악하고 웨딩 메이크업에 표현되는 윤곽, 색상 등을 고객 이미지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제안할 수 있도록 하며 트렌드를 반영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이해하고 신부에게 어울리는 컨셉의 메이크업이 가능하도록 이론과 실습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교육내용
  • 1. 웨딩 이미지 제안
    • (1) 웨딩이미지 파악하기
    • (2) 웨딩메이크업 이미지 제안하기
  • 2. 웨딩 메이크업
    • (1) 웨딩 앨범 메이크업하기
    • (2) 신랑·신부 예식 메이크업하기
    • (3) 혼주 메이크업하기
교육목표
  • 1. 연령대별 캐릭터 표현을 위해 재료를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다.
  • 2. 파운데이션을 이용하여 음영을 표현하고 망수염을 손질하여 부착할 수 있다.
  • 3. 생사 또는 인조모를 사용하여 수염을 표현할 수 있고 부착물을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다.
교육내용
  • 1. 수염 분장
    • (1) 수염재료 준비하기
    • (2) 수염 분장 계획하기
    • (3) 수염 분장 실행하기
교육목표
  • 1. 무대(셋트)의 조명, 공간 특성, 의상, 소품 등을 파악하여 메이크업 계획에 반영할 수 있다.
  • 2. 연기자(모델)의 특성을 분석하여 분장 메이크업 기획에 반영하고 작품의 단계별,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캐릭터 표현을 할 수 있다.
  • 3. 작성된 시안을 중심으로 무대메이크업을 시행하고 현장 특성을 고려하여 메이크업을 수정 보완할 수 있다.
교육내용
  • 1. 무대공연 캐릭터 메이크업
    • (1) 작품 캐릭터 개발하기
    • (2) 무대공연 캐릭터 메이크업하기
교육목표
  • 1. 고객의 피부, 눈동자, 모발 등의 컬러를 분석하여 진단지에 기록할 수 있다.
  • 2. 고객의 선호색, 트렌드 등을 분석하여 퍼스널 컬러를 파악하고 드레이프를 활용해 고객에게 어울리는 컬러를 파악할 수 있다.
  • 3. 퍼스널 컬러 진단에 따른 컬러이미지를 제안하고 메이크업, 헤어, 패션 등의 코디네이션을 제안할 수 있다.
교육내용
  • 1. 뷰티 색채
    • (1) 기초 색채 조색하기
    • (2) 색채 심리 활용하기
    • (3) 뷰티 색채 배색하기
    • (4) 뷰티 색채 디자인하기
교육목표

예술적인 영감을 이미지화하여, 표현하고 연출하는 창작기법의 습득을 통해 창작성과 예술성을 중점적으로 교육하여 메이크업 아티스트로서의 능력을 키운다. 소재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미지 디자인을 기획하고 연출하는 예술적 감각을 기른다.

교육내용
  • 1. 아트 메이크업
    • (1) 아트 메이크업 디자인하기
    • (2) 아트 메이크업하기
교육목표
  • 1. 화장품의 유용성, 기능성, 안전성에 따른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2. 화장품의 목적과 기능에 따른 역할에 따라 관리할 수 있다.
  • 3. 피부유형에 맞는 적합한 제품을 선정하여 적용할 수 있다.
  • 4. 화장품의 제조로 피부와 화장품의 상관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교육내용

고객분석과 유형, 관리 방법에 따라 적합한 화장품을 구별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길러 고감성을 요구하는 시대의 추세에 발맞춰 세분화된 산업현장에서 효율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실습을 통해 교육한다.

교육목표
  • 1. 올바른 인성함양 및 행복하고 보람있는 자아실현
  • 2. 진로를 선택 결정하고 준비하고, 적응하는 일련의 과정의 기틀을 마련
  • 3.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 매너, 올바른 직업관을 확립
교육내용
  • 1. 자아개념의 구체화
  • 2. 직업에 대한 이해
  • 3. 진로계획에 대한 책임감 이해
  • 4. 의사결정능력 함양
교육목표
  • 1.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지켜야 할 올바른 직업윤리를 배양할 수 있다.
  • 2. 직업윤리를 실천하기 위하여 근면하고 정직하며 성실하게 업무에 임하는 자세를 배양할 수 있다.
  • 3. 직업윤리를 실천하기 위하여 봉사하며, 책임 있고, 규칙을 준수하고, 예의 바른 태도로 업무에 임하는 자세를 배양할 수 있다.
교육내용
  • 1. 직업윤리
    • (1) 공동체 윤리
교육목표

전공 관련 산업현장에서의 실무적인 기술 요소들을 학습하고 실습하여 관련 산업체에서 이루어지는 실무용어를 이해하여 기본적인 작업을 스스로 실행할 수 있다.

교육내용

메이크업 관련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고객 상담 및 응대 기법과 베이스 단계의 기본 테크닉을 습득할 수 있으며, 메이크업 관련 산업현장 실무를 직접적으로 체험하고 실습한다.

교육목표

미디어 장르별 현장특성, 제작환경을 파악하고 기획 의도를 분석하여 영화, 드라마, 광고 메이크업을 기획, 실행할 수 있다.

교육내용
  • 1. 미디어 메이크업
    • (1) 미디어 특성 분석하기
    • (2) 영화 메이크업하기
    • (3) 드라마 메이크업하기
    • (4) 광고 메이크업하기
교육목표

다양한 공연(연극, 오페라, 뮤지컬, 무용 등)의 분장을 실전과 모의 실습을 통해서 현장 작업에 그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으로 실제 프로젝트 팀으로도 가능하도록 교육하는 과정이다.

교육내용
  • 1. 무대공연 캐릭터 메이크업
    • (1) 작품 캐릭터 개발하기
    • (2) 무대공연 캐릭터 메이크업하기
교육목표
  • 1. 상처와 병증 등으로 인한 피부 증상을 분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2. 실리콘, 라텍스 등의 재료를 이용한 슬랩피스 캐스팅을 할 수 있다.
  • 3. 제작된 슬랩피스를 신체부위에 부착하여 캐릭터를 표현 할 수 있다.
내용안내
  • 1. 특수효과 메이크업 연출
    • (1) 슬랩 피스 제작하기
    • (2) 슬랩 피스 채색하기
    • (3) 슬랩 피스 연출하기
교육목표
  • 1. 원사를 이용하여 가체를 만들 수 있고 기본 기법과 가체를 이용하여 전통 헤어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다.
  • 2. 가발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적합한 제품을 사용할 수 있으며, 고객 모발에 사전·사후 작업을 할 수 있다.
내용안내

웨딩, 무대, 방송 메이크업 등 다양한 분야의 메이크업관련 산업체에서는 헤어미용에 대한 부분적인 능력을 메이크업 아티스트에게 요구하고 있으므로,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고, 활용도가 높은 헤어미용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메이크업아티스트로서의 역량을 확대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구성한다.

교육목표

인체의 아름다움을 이용하여 작품을 연출하여 메이크업아티스트로서의 창작성과 예술성을 기르는데 반드시 필요한 과정으로, 일반 브러쉬 , 스폰지, 에어브러쉬 등의 기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표현기법을 학습한다.

내용안내
  • 1. 바디페인팅
    • (1) 바디페인팅 디자인하기
    • (2) 시행모델 체형분석 하기
    • (3) 바디페인팅 하기
교육목표

1. 패션, 헤어스타일, 컬러, 메이크업, 제품 등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포트폴리오로 구성할 수 있다.
2. 최신 메이크업 트렌드를 일러스트로 표현하고 메이크업에 적용할 수 있다.
3. 시대별 메이크업 특성을 일러스트로 표현하고 반영한 디자인을 실행 할 수 있다.

내용안내
  • 1. 트렌드 메이크업
    • (1) 메이크업트렌드 분석하기
    • (2) 메이크업트렌드 프리젠테이션하기
    • (3) 메이크업트렌드 홍보하기
교육목표

서비스 교육을 통하여 태도와 마인드의 변화를 심어주며, 서비스의 정의, 고객의 유형, 서비스의 특성과 고객 상담 및 응대 전략을 익히게 되며 고객의 심리를 파악하여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내용안내
  • 1. 메이크업 고객 응대 서비스
    • (1) 방문 고객 응대하기
    • (2) 전화 상담 고객 응대하기
    • (3) 온라인 상담 고객 응대하기
    • (4) 불만 고객 응대하기
교육목표

1. 타인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성숙한 자아 형성
2. 지역공동체로서 상생과 공전의 삶 실천
3.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에 대한 인식 배양

내용안내
  • 1. 개인에 대한 봉사 실천
  • 2.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 실천
교육목표

1.올바른 인성함양 및 행복하고 보람있는 자아실현
2. 진로를 선택 결정하고 준비하고, 적응하는 일련의 과정의 기틀을 마련
3.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 매너, 올바른 직업관을 확립

내용안내
  • 1. 자아개념의 구체화
  • 2. 직업에 대한 이해
  • 3. 진로계획에 대한 책임감 이해
  • 4. 의사결정능력 함양
교육목표

메이크업의 응용력을 높이며, 테크닉을 숙달시킴으로서 뷰티 산업현장에서 자신의 소질과 실용능력을 향상시켜, 졸업 후 살롱에서 사용하는 트렌드 스타일을 익힘으로써 산업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신스타일 및 메이크업 디자인 완성법 등을 익힌다.

내용안내
  • 1. 패션 이미지 메이크업
    • (1) 패션이미지 메이크업 제안하기
    • (2) 패션이미지 메이크업하기
  • 2. 퍼스널 이미지 제안
    • (1) 퍼스널컬러 진단하기
    • (2) 퍼스널 이미지 제안하기
교육목표

다양한 자료 및 정보수집, 시안작성, 시뮬레이션제작, 디자인설명하기, 수정 및 보완, 제작, 전시(발표)에 이르는 과정들을 통해 메이크업(분장) 디자인에 대한 능력을 갖도록 하여 예술성을 겸비한 멀티플레이어형 인재로 양성 할 수 있도록 한다.

내용안내

다양한 정보와 자료 등을 활용하여 새로운 메이크업 (분장)디자인을 해보고, 그것을 일러스트로 표현하여 시각화 시킨 후에 조형적으로 실제화 시킬 수 있도록 작품으로 제작하고 전시를 하며, 전 과정을 포트폴리오로 제작할 수 있게 한다.

교육목표

작품 및 디자인 프로젝트 결과를 자료로 정리하고 시각화하는 기법을 연구하며, 고객에게 결과물을 제시하고 전달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의 제작방법과 프레젠테이션 기법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내용안내
  • 1. 포트폴리오의 목적을 파악하고 구성을 계획한다.
  • 2. 시각화하는 기법을 연구하여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제작방법을 제시한다.
  • 3. 제작한 포트폴리오에 적합한 프레젠테이션 기법을 모색한다.
교육목표

1. SNS 콘텐츠와 뷰티 동영상 및 개인 방송을 기획할 수 있다.
2. SNS 사진 및 뷰티 동영상 촬영 ․ 편집을 할 수 있다.
3. SNS 및 뷰티 동영상관리를 할 수 있다.

내용안내
  • 1. 뷰티 크리에이트
    • (1) SNS 콘텐츠 활용하기
교육목표

사실적인 회화적 분장 기법과는 달리 특수한 재료나 소재 등을 이용하여, 드라마나 영화의 제작과정에서 어떠한 연출된 상황을 재연할 때 현실감을 부여하기 위한 분장기법이다. 따라서 볼드캡 제작, 더미 제작, SF적 인물의 마스크 제작 등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특수 분장의 과정들을 제작 실습하게 된다.

내용안내
  • 1. 특수효과 메이크업 제작
    • (1) 특수효과 캐릭터 분석·개발하기
    • (2) 특수효과 메이크업 몰드제작하기
교육목표

시대적 흐름에 따라 다르게 변화되어온 미용문화와 미용 미학을 배워 미용문화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미용 사조를 이해하고 추측할 수 있도록 하여, 이론적 지식을 겸비한 메이크업아티스트로 양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내용안내
  • 1. 미용사에 관련된 문화와 미학의 정의와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 2. 이집트부터 1990년대 이후까지의 미용 문화, 역사, 미학에 관한 이론을 설명한다.
  • 3. 미용 트렌드 이미지 중 주된 이미지의 발생 배경과 시대적 영향에 관해 설명한다.
교육목표

1. 스킨아트 문양이미지 표현에 적합한 재료와 도구를 선택할 수 있다.
2. 스킨아트 메이크업 재료 및 도구 소독을 할 수 있다.
3. 모델 이미지에 적절한 스킨아트 메이크업을 실행할 수 있다.

내용안내
  • 1. 스킨아트 메이크업
    • (1) 스킨아트 메이크업 준비하기
    • (2) 스킨아트 메이크업하기
    • (3) 스킨아트 메이크업 응요하기